develop/Flutter

[Flutter] iOS 개발에서 Flutter, 다시 iOS 개발자로 (Flutter 개발 후기)

방뎁 2023. 3. 8. 12:27
반응형

iOS개발자에서 Flutter 개발자로

생계형 개발자인 본인은 안드랑 iOS랑 같이 빌드를 해서 부자가 되겠다는 부푼 꿈을 안고 flutter 개발에 뛰어 들었다.

... 뛰어만 들었다. 

뭐,, 다른 이유 없이 단순계산으로 iOS앱을 안드에도 배포하면 수익이 2배!! 하며 플루터 개발을 시작한것이다. 

정말 크로스 플랫폼이라는 이유로

뭐,, iOS 개발이 잘 맞았으니, flutter도 잘 맞겠지라며 안일한 생각으로 시작했다. 

언제나 그렇듯 가벼운 마음으로, 푼돈이라도 벌어보자는 마음으로, 

 

그 결과..

 

Flutter 개발자에서 다시 iOS개발자로 

 

아이폰 5부터 애플 생태계를 벗어난적 없는 앱등이에게는 flutter의 기본 디자인이 너무 구렸지만 어떻게든 원하는대로 만들어 가려고 했다. 

다만, 나는 디자이너 없이 살아가는 노답 1인 개발자로 기본 디자인이 안 예쁘면 댕노답인 상태인게 문제였다. 

꾸역꾸역 참아가며 앱을 하나 출시 했지만, 저조한 성적.. 음.. 그래도 한번 더 해보자 싶어서 다른 앱을 개발했다. 

그러던 중 안드 앱 정지 + 구글애드몹 앱 크래시 발생 

그럼 어떻게해야 하나 하다, 그냥 너무 정이 다 털려버려서 ㅋㅋㅋ iOS로 다시 Xcode로 돌아가기로 했다. 

어떻게 보면 고작 이걸로? 싶지만, 앱 정지와 어떻게 응,꼬쇼를 해도 크래시나는게 멘탈을 날려버렸던게 가장 큰 이유고

이전 flutter 개발하면서 코드 정리가 잘 안되는 점과 마음에 안드는 에디터, 느린 속도, 복잡한 에니메이션 구현 

그 외 등등 

뭐 어쩌겠나,, iOS개발도 가끔 오? 노답인데? 싶은것들이 많기는 했지만, 이정도는 아니였단 말이지.. 

 

그래서 지금 하는 flutter 앱을 ios로 옮기려한다.. 

 

flutter... 내가 더 개발 잘 하게 되면 돌아올께

아님 너가 더 잘 되든가..

 

수고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