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

코틀린 Kotlin 기본 문법 - flutter 개발할때 알아두면 좋은 기본 문법

방뎁 2024. 11. 23. 21:56

1. 변수 선언

코틀린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valvar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val: 한 번 할당하면 변경 불가
  • var: 언제든 값을 변경 가능
val immutableVariable: Int = 10 // 변경 불가
var mutableVariable: Int = 20 // 변경 가능

2. 데이터 타입

코틀린은 다양한 다른 언어와 동일한 타입을 제공합니다.

  • Int: 정수
  • Double: 실수
  • Boolean: 불리언
  • String: 문자열
val number: Int = 42
val pi: Double = 3.14
val isKotlinFun: Boolean = true
val greeting: String = "안녕하세요"

3. 함수 정의

함수는 fun 키워드로 정의하며,
매개변수와 반환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fun add(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식 표현식으로 함수 표현이 가능합니다.

fun multiply(a: Int, b: Int) = a * b

4. 조건문

코틀린은 ifwhen을 사용한 조건문을 제공합니다.

val number = 10
if (number > 0) {
    println("양수입니다.")
} else {
    println("0 또는 음수입니다.")
}

// when 문
when (number) {
    0 -> println("0입니다.")
    in 1..10 -> println("1에서 10 사이입니다.")
    else -> println("10보다 큽니다.")
}

5. 반복문

코틀린은 for, while, do while 반복문을 지원합니다.

// for 문
for (i in 1..5) {
    println(i)
}

// while 문
var count = 5
while (count > 0) {
    println(count)
    count--
}

// do while 문
do {
    println(count)
    count++
} while (count < 5)

6. 클래스와 객체

코틀린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여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val name: String, var age: Int) {
    fun introduce() {
        println("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name이고, 나이는 $age세입니다.")
    }
}

val person = Person("홍길동", 30)
person.introduce()

7. null 세이프티

코틀린은 null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null 값을 가질 수 있는 변수는 타입 뒤에 ?를 붙여 표시합니다.

var nullableString: String? = null
println(nullableString?.length) // null 경우 예외 발생 하지 않음

8. 컬렉션

코틀린은 리스트, 세트, 맵 등 다양한 컬렉션을 제공합니다.

val numbers = listOf(1, 2, 3, 4, 5) // 읽기 전용 리스트
val mutableNumbers = mutableListOf(1, 2, 3) // 변경 가능한 리스트
mutableNumbers.add(4)

val map = mapOf("A" to 1, "B" to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