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수 선언
코틀린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val
과 var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val
: 한 번 할당하면 변경 불가var
: 언제든 값을 변경 가능
val immutableVariable: Int = 10 // 변경 불가
var mutableVariable: Int = 20 // 변경 가능
2. 데이터 타입
코틀린은 다양한 다른 언어와 동일한 타입을 제공합니다.
Int
: 정수Double
: 실수Boolean
: 불리언String
: 문자열
val number: Int = 42
val pi: Double = 3.14
val isKotlinFun: Boolean = true
val greeting: String = "안녕하세요"
3. 함수 정의
함수는 fun
키워드로 정의하며,
매개변수와 반환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fun add(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식 표현식으로 함수 표현이 가능합니다.
fun multiply(a: Int, b: Int) = a * b
4. 조건문
코틀린은 if
와 when
을 사용한 조건문을 제공합니다.
val number = 10
if (number > 0) {
println("양수입니다.")
} else {
println("0 또는 음수입니다.")
}
// when 문
when (number) {
0 -> println("0입니다.")
in 1..10 -> println("1에서 10 사이입니다.")
else -> println("10보다 큽니다.")
}
5. 반복문
코틀린은 for
, while
, do while
반복문을 지원합니다.
// for 문
for (i in 1..5) {
println(i)
}
// while 문
var count = 5
while (count > 0) {
println(count)
count--
}
// do while 문
do {
println(count)
count++
} while (count < 5)
6. 클래스와 객체
코틀린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여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val name: String, var age: Int) {
fun introduce() {
println("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name이고, 나이는 $age세입니다.")
}
}
val person = Person("홍길동", 30)
person.introduce()
7. null 세이프티
코틀린은 null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null 값을 가질 수 있는 변수는 타입 뒤에 ?
를 붙여 표시합니다.
var nullableString: String? = null
println(nullableString?.length) // null일 경우 예외 발생 하지 않음
8. 컬렉션
코틀린은 리스트, 세트, 맵 등 다양한 컬렉션을 제공합니다.
val numbers = listOf(1, 2, 3, 4, 5) // 읽기 전용 리스트
val mutableNumbers = mutableListOf(1, 2, 3) // 변경 가능한 리스트
mutableNumbers.add(4)
val map = mapOf("A" to 1, "B" t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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